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png

늘봄학교 

늘봄학교

가. 목적

  • 장애정도와 특성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자기계발 및 사회적응력 향상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 욕구 해소 및 학생 성장 지원
  • 보육과 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및 장애로 인한 교육 격차의 완화

나. 운영 기본 방침

  • (운영 기간) 수요가 있는 경우 학기 및 방학을 포함하여 매일 8시간 운영
    ※ 학교별 여건, 학생 구성, 학생‧학부모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
  • (운영 대상) 특수학교 초등 1~2학년 중 희망 학생
    ※ 종일반, 방학 중 돌봄, 교내방과후 및 꿈이든카드 중복 사용 불가
  • (운영 방법)
    • 1)맞춤형 프로그램 : 매일 방과후부터 2시간 무료 프로그램 운영
      ※늘봄 프로그램의 1차시는 40분 이상으로 편성·운영하되, 프로그램 내용과 수준, 운영 시기에 따라 단위학교별로 변경 가능
    • 2)돌봄 프로그램
      • 가)학기 중: 맞춤형 프로그램 종료 후 ~ 19시까지*
        *학부모의 수요 및 돌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수요가 없는 경우 운영시간 조정 가능
      • 나)방학 중: 학부모 수요 및 돌봄 여건에 따라 운영하며, 기본 6시간 이상 운영
        *맞춤형 프로그램 2시간을 포함하여 총 8시간 이상 운영하나 학부모 수요 및 돌봄 여건 고려하여 운영 시간 조정 가능
  • (학급 운영) 초등 1~2학년 6명 이내 1학급 구성
  • (프로그램) 놀이·체험, 예·체능, 보육 등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특색있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 (안전) 운영 계획 수립 시 학생 생활 및 안전 지도·방역 관리 계획 포함(귀가 시 대면 인계 원칙)
  • (평가)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 활동 공개의 날 등을 통한 평가 및 환류

다. 세부 추진 계획

  • 운영 내용
    • 1)운영기간 : 2025. 3. 4. ~ 2026. 2. 28.
    • 2)월별 운영일수
      방학 기간을 포함하여 운영(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공휴일과 재량휴업일만 제외. 단, 학사운영 일정과 지원인력의 근무상황에 따라 운영기간이 변동될 수 있음)
    • 3)운영시간
      늘봄학교 특수학교종일반 학기중, 방학중에 관한 표
      학기중 방학중
      방과후 ~ 18:00 09:00 ~ 17:00
      ※학부모의 수요 및 돌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수요 없는 경우 운영 시간 조정 가능
    • 4)대상학생 및 장소 : 초등 1,2학년 학생 중 희망 학생(1학급)
    • 5)기타사항
      • 가)맞춤형 프로그램 및 돌봄참여 시 간식 무상 제공
      • 나)재난이나 감염병 발생 시 돌봄 수요와 학교 상황에 따라 늘봄교실을 운영하며, 안전보장이 어려운 경우에는 운영하지 않음.
      • 다)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자체 평가를 통하여 평가 및 환류(차년도 계획 반영)
  • 운영 관리 내용
    • 1)초등 1,2학년 학생의 흥미를 반영한 놀이 및 체험 중심 맞춤형 프로그램을 매일 2시간씩 무상으로 운영하고, 이후 돌봄 시간에는 개인활동(휴식, 신변처리, 개별활동 등) 중심의 돌봄 프로그램 운영
    • 2)돌봄 운영 관련 서류(일일 돌봄활동 일지, 학생·학부모 상담기록 등) 비치
    • 3)학생 출결 확인 및 결석 시 학부모를 통한 결석 원인 파악
    • 4)초등 1,2학년 맞춤형 프로그램 강사가 프로그램 운영 시간 중 안전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며, 초등 1,2학년 맞춤형 프로그램 수강 후 귀가하는 인원을 지도
    • 5)초등 1,2학년 돌봄 프로그램은 보육 전담 인력이 운영 시간 중 안전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며 교실에 남아 있는 학생이 없도록 확인하고 귀가 지도에 만전
    • 6)보호자 동반 하에 중도 퇴실은 가능하나, 중도 입실은 불가
    • 7)각종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월 1회 이상 실시(초1학년의 경우 매주 실시)
    • 8)초등 1,2학년 맞춤형 프로그램 및 돌봄에 대한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차년도 운영계획 등

라. 기대효과

  • 법정수급(저소득층)가정, 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 등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 질 높은 늘봄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교육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한다.
  • 수요자 요구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늘봄서비스 제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늘봄 사각지대를 방지하고 수요자 맞춤형

늘봄학교(특수학교종일반)

가. 목적

  • 특수교육과 보육활동을 통합한 체계적인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가능성을 신장시킨다.
  • 장애학생 부모의 사회참여 기회를 증진시킨다.
  • 학교시설과 자원을 활용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교육복지를 향상시킨다.

나. 운영 기본 방침

  • 종일반 운영 계획은 본교의 실정에 맞게 수립하며, 그 운영의 제반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 의 심의를 거친다.
  • 수업 일수는 최소 215일 이상 실시하며, 학교의 실정과 부모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재량으로 예산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 종일반 운영 프로그램은 학생․학부모의 요구 조사를 기초로 하여 결정한다.
  • 종일반 연간계획에 의해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및 보육을 실시한다.
  • 건강과 안전, 위생 등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교육한다.
  • 종일반 운영의 질 관리를 위한 연수, 장학, 지도 및 점검, 평가 등을 실시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 연간운영 기간 : 2025.03.04.~2026.01.20. (본교 215일 운영)
  • 운영학급 : 전일제 2학급
  • 운영시간 : 11:00 ~ 19:00
  • 종일반 운영 장소 : 초등 1, 2학년 교실(2개 교실 운영)
  • 하교방법 : 학부모 직접 하교를 원칙으로 함
  • 종일반 대상 인원 : 10명
  • 학생 관리 : 개별 학생 상담일지, 등․하교 기록, 수시 학부모 면담, 수시 학생 안전교육실시
  • 방학기간 종일반 운영 일수 : 25일(09:00~17:00)
    방학기간(여름방학,겨울방학) 종일반 운영 일수
    여름방학(7.24.~8.10.) 겨울방학(1.1.~2.28.)
    12일 운영(7.24.~8.8.) 13일 운영(1.2.~1.20.)

라. 기대효과

  •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보육이 이루어지도록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
  • 학교 교육과정과 긴밀히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알맞은 지도를 함으로써 사교육비를 줄이고, 학부모들이 안정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학생들의 운동능력, 기초생활능력, 학습의 기초기능 등을 향상 시킨다.
  • 올바른 식습관 지도 및 간식 지도를 통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늘봄학교(교내방과후교실)

가. 목적

본교 학생들의 자기 계발 및 사회적응능력을 향상 시키고, 다양한 학습욕구 해소와 ‘방과후 교육비’ 지원으로 사교육비를 절감하며, 장애로 인한 교육격차의 완화를 통해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구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나. 운영방침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자율 운영한다.
  • 본교 재학생으로 구성하며, 학교 및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운영한다.
  •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학부모의 희망을 반영하여 특기적성과 사회적응을 위한 특색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 외부강사, 현직교원, 자원봉사자 등을 대상으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능력과 자질이 있는 자를 선정한다.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학교구성원 간 협의를 통한 예산편성·집행 결과 공개(당해 연도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에 따름)한다.
  • 공개수업, 계획안, 방과후 교육평가서 안내를 통해 가정과 연계성을 가진다.
  • 개별화교육계획에 방과후교실 참여 내용을 포함한다.

다. 활동내용

활동내용
강좌명 요일 및 시간
보치아 화요일 14:50~15:30, 수요일 14:00~14:40
음악놀이 화요일 14:50~15:30, 목요일 15:30~16:20

라. 기대효과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소질과 계발 및 사회적응능력 신장
  •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
  • 지역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제공
  • 참여와 자율에 기반한 교육공동체 구축 및 학교교육의 신뢰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