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활동
지도목표
- 학생의 개인적 요구와 잠재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 장래의 직업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태도, 기능, 사회성 등을 가지게 한다.
- 경제적 자립을 통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대인서비스, 외식서비스, 농생명, 진로와 직업 4가지 직업교육반 운영으로 자립생활 및 직업생활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실시를 통하여 사회 전환에 따른 적응력 향상
대인서비스
대인서비스 관련 분야의 실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능, 태도를 길러 서비스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과목
외식서비스
외식서비스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함양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과목
농생명
동물을 사육하고 식물을 재배하는 활동을 통해 사육 및 재배의 기초 지식과 직무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하고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을 탐색하고 조사하여 진로를 준비하는 과목
평가
- 1) 직종 및 교육 내용이 학생들의 장애에 적합한가를 평가한다.
- 2)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직종을 선택하였는지 평가한다.
- 3) 학생들의 기능 습득 정도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