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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교육활동

초등학교 교육과정

가. 교육목표

  1.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나.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라.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편제

  1. 가.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7-132호)과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17-370호)을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2.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다만,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3.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다만, 1, 2학년은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 64시간 이상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4. 라. 1~4학년은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과(군)별 최대 50%로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5. 마. 5~6학년은 교과(군)별 최대 30%로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한다.

중학교 교육과정

가. 교육목표

  1.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한다.
    2.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3. 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4. 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나. 편제

  1. 가. 중학교 1,2,3학년은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7-132호)과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17-370호)을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2. 나.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교과(정보통신활용, 여가활용, 생활영어)로 한다.
  3.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4. 라. 학교 스포츠클럽은 동아리활동에 포함하여 운영하며, 3개년 간 총 136시간 편성지침에 따라 1,2 학년 주 1시간, 3학년 주 2시간씩 배정한다.
  5. 마. 중학교 1, 2학년은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과(군)별 최대 50%로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6. 바. 중학교 1학년 대상으로 자유학년제, 중학교 2~3학년 대상으로 연계 자유학년제를 운영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가. 교육목표

  1.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가. 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2. 나.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다. 인문․사회․과학기술․문화예술 소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4. 라.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나. 편제

  1. 가. 고등학교 1,2,3학년은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7-132호)과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17-370호)을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2. 나. 기본교육과정의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 1학년은 정보통신 활용, 2학년은 여가활동, 3학년은 생활영어)으로 한다.
  3. 다. 고등학교 1,2학년은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과(군)별 최대 50%로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4. 라. 고등학교 1~3학년, 전공과는 학생의 적성 및 직업전환을 고려하여 주당 4시간의 직업교육을 배정하여 무학년제로 부서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전공과 교육과정

가. 교육목표

  1. 전공과 교육은 직업적 잠재력을 개발하고 사회적응능력을 신장하여 수료 후 사회구성원으로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1. 가.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2. 나. 직업생활을 위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직업에 대한 바른 태도를 길러 직업생활 적응능력을 기른다.
    3. 다. 지역사회적응 및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4. 라. 직업인으로서 요구되는 체력을 향상시키고 보건과 위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여가를 선용하여 건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5. 마. 학생들의 능력, 특성, 적성을 고려한 맞춤식 직업훈련으로 수료 후 지역사회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

나. 편제

  1. 가. 교육과정은 자립생활 영역, 직업생활 영역, 교양교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2. 나. 자립생활 영역은 자립・개인생활, 실용언어, 생활경제, 가정생활, 신체재활활동으로 한다.
  3. 다. 직업생활 영역은 포장・조립, 생활공예, 재배, 정보처리, 현장실습 등으로 한다.
  4. 라. 교양교과는 학급자율, 여가활동, 생활체육으로 한다.
  5. 마. 연간 수업일수 및 1일 교육시간은 학생의 특성, 학습내용, 지역사회 및 학교의 환경, 학부모의 요구, 기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조절하여 운영한다.
  6. 바. 수업시간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위하여 각 교과별 시수를 조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