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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교육활동

초등학교 교육과정

1. 교육 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습관 및 기초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 나.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 다.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 라.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 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2. 편제

  • 가. 초등학교 1~2학년
    • 1)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4호),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24-542호)을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으로 편성한다.
    • 2) 교과(군)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 나. 초등학교 3~4학년
    • 1)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4호),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24-542호)을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으로 편성한다.
    • 2)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 다. 초등학교 5~6학년
    • 1)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7-132호),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17-370호)을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2)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중학교 교육과정

1. 교육 목표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한다.
  •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 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 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2. 편제

  • 가. 중학교는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 2022-34호)과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24-542호)을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영역으로 편성한다.
  • 나.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교과로 한다.
  •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 라. 학교 스포츠클럽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으로 편성하고 연간 34시간 운영하며, 매 학기 편성한다.
  • 마.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 학년은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교과(군)별 최대 50%로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자율)으로 편성·운영한다.
  • 바.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 학년은 일상생활 활동을 활용하여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 교육적 요구를 고려한 수업을 운영한다.
  • 사. 중학교 1학년 대상 한 학기는 자유학기로 운영하되 해당 학기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 취지에 부합하도록 운영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1. 교육 목표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가. 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 나.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라.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2. 편제

  • 가. 고등학교는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 2022-34호)과 경기도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경기도교육청 고시 제 2024-542호), 초・중등교육법 제 48조(학과 및 학점제 등)를 근간으로 하여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활동으로 편성한다.
  • 나.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한다.
  • 다. 2015 개정 특수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고등학교 2~3학년은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과(군)별 최대 50%로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 라. 진로·직업교육은 ‘진로와 직업’교과 외에도 특수교육 전문교과(전문·생활교과) 중에서 학교의 여건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편성한다.
  • 마. 총 이수학점 적정화에 따라 고등학교는 총 이수학점을 192학점으로 편성・운영한다.

전공과 교육과정

1. 교육 목표

학생의 장애상황 및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자립생활과 직업생활 기능 습득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직업기능을 길러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학생 개개인의 자아실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 가.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신장시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는 태도와 적응력을 기른다.
  • 나.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능과 직무에 대한 기본 능력 및 태도를 길러 직업적응력을 높인다.
  • 다. 지역사회적응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 라. 건전한 취미생활과 여가선용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2. 편제

  • 가. 교육과정 편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나. 교과는 교양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한다.
    • 1) 교양교과는 독립생활 및 여가생활 향상과 관련된 신체재활활동, 생활체육 과목으로 한다.
    • 2) 전문교과는 직업준비능력・직무기능 및 현장적응력 향상과 관련된 직업과 자립, 생활공예, 외 식서비스, 정보처리, 현장 실습 과목으로 한다.
  • 다. 창의적체험활동은 학급자율활동과 여가활동으로 한다.
  • 라. 연간 수업일수 및 1일 교육시간은 학생의 특성, 학습내용, 지역사회 및 학교의 환경, 학부모의 요구, 기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조절하여 운영한다.
  • 마. 수업시간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위하여 각 교과별 시수를 조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